-
반응형
벽돌에도 종류가 다양하게 있습니다. 일반 벽돌이 있고, 치장용 벽돌이 있고, 내화 벽돌 등 제조 과정에 따라 기능 면에서 다양한 벽돌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다양한 벽돌의 종류와 각 특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 벽돌 (brick)
일반 건축용 벽돌로서 크게 두 가지 종류의 벽돌로 나뉘게 됩니다. 첫 번째로는 시멘트 벽돌로써 시멘트와 모래 또는 모래와 자갈을 혼합하여 성형하여 굳힌 벽돌입니다. 이때, 시멘트와 모래의 비율이 1:7 비율로 만들게 됩니다. 두 번째는 붉은 벽돌인데, 진흙을 빚어 소성한 적갈색의 벽돌을 가리킵니다.
치장용 벽돌과 이형 벽돌
치장용 벽돌에는 세 가지 종류로 나뉘게 됩니다. 먼저 FBS형이 있는데, FBS형은 내·외벽이나, 간 벽에 사용되며, 색의 범위가 보통이고 끓는 물에 5시간 침수해도 변화가 거의 없는 것이 특징인 벽돌입니다. 두 번째는 FBA형으로 내외벽이나 간 벽에 사용이 되며, 색의 범위가 넓고 종류가 다양한 것이 특징인 벽돌입니다. 마지막으로 FBX형이 있는데 내화벽이나 간 벽에 사용되며, 기계적인 성질이 가장 우수하여 협소한 색의 범위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형 벽돌은 특별한 모양으로 성형된 것을 말하는데, 종류로는 아치, 창대 벽돌, 타일 벽돌, 코너 타일, 웨이브 모양의 벽돌, 헥사곤 모양의 벽돌 등 다양한 모양을 지니고 있습니다.
경량 벽돌
경량 벽돌은 말 그대로 가벼운 벽돌을 말하는데, 종류로는 2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중공 벽돌로 점토를 원료로 속을 비게 하여 구어 낸 벽돌을 말합니다. 벽돌의 구멍수에 따라 1공 형, 2공 형, 3공 형 벽돌 등으로 구분할 수 있고, 주로 단열층이나 방음벽, 칸막이벽 등에 쓰이게 됩니다. 다른 하나는 다공질 벽돌로써 목탄 가루, 저급 점토, 톱밥 등을 혼합, 소성하여 제조된 것으로 보통 벽돌보다 가볍고 단열, 방음, 흡음, 보온 등의 효과가 좋은 것이 특징이며, 가공이 용이하고 건물의 자중을 줄일 목적으로 사용이 됩니다.
포도 벽돌
포도 벽돌은 도로나 마룻바닥에 까는 두꺼운 벽돌로 제조원료가 아연토, 도토 등을 사용하고 식염유를 시유소성하여 만듭니다. 포도 벽돌의 치수는 210 X 90 X 75mm이고, 흡수성이 적고 방습이나 내 마모, 내구성이 좋은 것이 특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로 복도나 창고, 공장 등의 바닥 면과 옥상 포장용으로 주로 사용이 됩니다.
내화벽돌 (firebrick)
내화벽돌은 높은 온도에서 녹거나 변형이 일어나지 않는 무기 재료로 된 벽돌로써, 치수는 230 X 114 X 65mm이며, 구성성분이나 원료에 따라 여러 가지로 분류가 됩니다. 내화벽돌은 규조토, 흑연, 납석, 마그네시아, 크롬광, 질화규소, 탄화규소, 지르콘 등의 원료를 분쇄하여 혼련, 성형, 건조, 소성의 공정을 거쳐 제조가 됩니다. 하지만 이마저도 사용되는 원료나 용도에 따라 각 공정이 약간씩 다릅니다.
이 벽돌은 1,000~1,700 ºC의 열처리 장치에 사용되는데, 예를 들면 보일러나 용선로, 용광로, 전기로, 평로, 혼 선로, 시멘트 소성 가마, 석회 소성 가마, 도자기 소성 가마, 가열로, 코크스 가마, 우주선 몸체, 가스 터빈, 원자로, 비철금속 제련로에 쓰입니다. 내화벽돌 대신에 가루로 된 부정형 내화물을 사용하기도 하고, 내침식성이 요구되는 부분에는 전기 용융한 내화벽돌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내화벽돌의 소비량은 중화학공업의 발전과 불가분 관계가 있기 때문에 중화학공업의 축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내화 단열 벽돌(insulating firebrick)
경량 벽돌이라고도 부릅니다. 다공질 조직을 가진 벽돌의 총칭으로 부피 비중이 0.10~1.25, 열전도도가 0.13~0.45kcal/mhºC 이어서 900~1,500 ºC에서 고온 또는 단열성이 매우 좋습니다. 따라서 열처리 장치에 벽의 재료로 사용하면 연료나 전기 등을 상당히 절감시킬 수 있고, 내부의 온도를 균일하게 유지하거나 소정의 온도까지 빨리 도달시킬 수 있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단열 벽돌의 원료는 성면, 펄라이트, 규조토, 팽창 질석 등으로, 한국에서도 생산이 되고 있습니다. 고온에서 쓸 수 있는 단열 벽돌은 내화벽돌용의 원료 조합물의 톱밥이나 코크스 또는 기포 등을 넣어 성형, 건조, 소성하여 만드는데 기공이 그대로 남게 되어 단열성이 좋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광재 벽돌
슬래그를 원료로 제조한 벽돌을 말합니다. 광재 벽돌은 용광로에서 배출되는 슬래그를 물로 냉각시켜 건조, 분쇄하고 10~15%의 생석회를 혼합하여 벽돌 형태로 압축 성형한 것입니다. 성형 직후의 벽돌을 증기 처리하여 단시간에 경화시킬 수도 있는데 붉은 벽돌에 비하여 기공률이 낮고 압축 강도에서 뒤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건축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구워서 만든 것이 아니기 때문에 내열성은 붉은 벽돌보다 못하고 다소 무겁습니다.
채유 벽돌
색유를 칠하여 구운 벽돌로써 도자기 벽돌 또는 수사 유와라고도 합니다. 도자기와 같이 선명한 색조가 표현되기 때문에 그 조합에 의하여 건축 장식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오래된 것으로는 기원전 6세기에 바빌로니아에 이 시 타르 문에 동물 부 조각이 유명합니다. 신바빌로니아 왕족은 이 기법을 이어받아 수사에 궁전에는 무인의 조각상을 유와로 선명하게 부 조각으로 만들었습니다. 그 후에는 이슬람교도가 건축의 벽면 장식으로 즐겨 쓰고 있습니다. 유와는 보통 사각형으로 된 것을 쓰고, 별 모양이나 십자형을 조합시키는 등 복잡한 기법도 쓰이고 있습니다.
반응형'건축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축 재료 합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0) 2022.06.30 케이블 지붕의 종류와 특징은 무엇인가 (0) 2022.06.27 시멘트 분류별 특징별로 살펴보기 (0) 2022.06.24 현대 인공 건축 재료의 종류와 특징 (0) 2022.06.23 목재의 분류에 대해 알아보자 (0) 2022.06.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