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반응형
저탄 고지 다이어트나 무리한 다이어트를 하다가 몸이 가려워서 긁었더니 두드러기가 난다면 색소성 양진(키토 래쉬)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때, 내가 해야 할 것과 절대 하지 말아야 하는 것을 알아보겠습니다.
내가 당장 해야 할 행동
1. 병원에 빨리 가서 치료받기
- 극심한 다이어트 부작용으로 몸이 가렵고 두드러기가 난다면 피부과에 빨리 방문하셔서 치료받으시는 것입니다. 참으시다가 후유증으로 더 고생하시게 됩니다. 여기서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유명한 피부과라 하더라도 오진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저 역시 유명한 피부과로 진료를 받았던 터라 여기서만 진료받아도 낫겠지 생각하다가 피부과의 오진으로 더 심해져 고생을 많이 했습니다. 두 군데를 더 진료받고 좋아졌습니다. 한 군데만 가셔서 좋아지시면 계속 그곳에서 진료받으셔도 되지만 낫지 않는 것 같다면 얼른 다른 피부과 한두 군데를 더 방문하시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2. 얼음찜질로 몸을 시원하게 하라
- 색소성 양진(키토 래쉬)은 가려움증이 심하게 나타납니다. 또한 열감을 동반하기 때문에 피부질환이 발생한 부위에 얼음찜질을 해주게 되면 체온을 낮춰 주면서 가려움증을 일시적으로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잘 먹고, 잘 쉬어야 한다
- 색소성 양진은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지만, 탄수화물을 극소량의 섭취 시, 생기는 질병으로 알려져 탄수화물도 적정량으로 섭취해주고, 골고루 영양 섭취와 충분한 휴식이 이 피부병을 낫게 하는 제일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절대 하지 말아야 할 행동
1. 손톱으로 긁지 않기, 손톱 짧게 깎기
- 낮보다는 밤에 가려움증이 심해집니다. 이 병은 긁으면 긁을수록 더 심해지는 병이니 긁지 않는 것이 악화하는 것을 막는 데 굉장히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너무 가렵기 때문에 긁고 싶은 마음만 번 이해합니다. 특히 자면서 자기도 모르게 긁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손톱으로 긁게 되면 상처가 더 심해지고 진물이 날 수도 있습니다. 손톱으로는 긁는 것을 자제하고 아예 손톱을 짧게 자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2. 땀 흘리는 운동 하지 않기, 꽉 끼는 옷 입지 않기
- 열감이 있으면 더 가려워지는 병이기 때문에 땀 흘리는 운동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다이어트를 더 하고 싶어서 시원한 곳에서 나는 땀 안 흘리게 운동하겠다 하시면 하셔도 됩니다만 심하시면 운동 자체를 안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속옷의 라인에 자극이 심하기 때문에 꽉 끼는 속옷도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단식, 굶거나 탄수화물 소량 섭취 등 다이어트는 일단 중단하기
- "아직 나는 더 빼야 할 살이 있어. 그러니까 아파도 안 먹고 뺄 거야."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분명히 계실 겁니다. 저도 그랬으니까요. 살을 그래도 빼야 하니 탄수화물 그럼 조금만 먹어야지 했다가 병을 더 키웠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잘 먹고 잘 쉬어야 빨리 나을 수 있습니다. 심해지면 정상적인 생활조차 어렵더라고요. 분하지만 어쩔 수 없습니다. 다이어트는 잠시 멈춰주세요.
반응형'생활 꿀 정보 팁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이어트 중 간지럽다? 두드러기가 난다면 색소성 양진 의심하기 (실제 경험담 후기) (0) 2022.07.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