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 7. 8.

    by. 파하01

    반응형

    창호재에는 무수히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오늘은 창호재의 종류에 대해 깊이 알아보겠습니다. 

     

    창호재의 종류

    창호는 개폐 방식에 따라, 사용 재료별에 따라, 특수 창호 이렇게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개폐 방식에 따른 창호 분류

    개구부의 크기나 목적, 형상 및 재료의 강도, 가공성 등의 성능에 의해서 종류가 다양하게 있습니다.

    먼저 창은 젖힘 창, 들창, 여닫이창, 오르내리창, 붙박이창, 회전창, 미들창, 미닫이창, 미세기 창이 있습니다. 

     

    젖힘 창은 창의 하부를 정 첩으로 고정해서 이를 축으로 하여 앞으로 열도록 만든 창을 말합니다. 기밀성 및 환기 조절이 좋지만, 개폐 조절이 힘들면 우수 처리가 나쁜 것이 특징입니다. 

     

    들창은 벽의 위쪽에 설치되며 들어 올려 여닫게 만든 작은 창을 말합니다. 기밀성이 높고 공사비가 저렴하지만, 개폐 조절이 어렵고 큰 창에서 사용이 어려운 것이 특징입니다.

     

    여닫이창은 창대 측면에 정 첩을 달아서 여닫게 만든 창을 말합니다. 정 첩은 철제나 포 금제를 사용합니다. 창의 울 거미, 살 등은 홈, 빗뜸이 없는 기본 형강을 사용하며 전기 용접으로 접합합니다. 

     

    오르내리창은 창에 추를 설치해서 문틀 상부에 고정된 도르래에 걸어 창이 상하로 오르내릴 수 있도록 만든 창을 말합니다. 미닫이, 여닫이창에 비하여 수리가 곤란한 것이 특징입니다. 붙박이창은 틀에 바로 유리를 고정한 고정창을 말합니다. 

     

    회전창은 창짝이 수직 또는 수평축 주위로 회전하는 창을 말합니다. 창의 상부에 가이드 폴리, 하부에 스프링 캐치를 대고 체인으로 여닫습니다. 미들창은 창짝의 상부에 지도리를 달아 창틀에 댄 홈을 오르내리게 하고 창을 밀어 올려 열면 밑은 밖으로 밀려 올라가고 위는 홈에 따라 내려와 옆에 달린 팔대가 버티게 한 창을 말합니다. 

     

    미닫이창은 홈대에 끼어 벽 옆에 밀어 넣게 된 창을 말합니다. 미세기 창은 두 줄 홈에 두 창짝이 각기 끼어 서로 딴 쪽 창의 밑에 붙여 엮게 된 창을 말합니다. 상하 홈 대, 선축은 강판을 접어 만들고 청짝은 기본 형강을 써서 제작합니다.  

     

    사용 재료에 따른 창호 분류

    사용 재료에 따른 창호는 알루미늄 창호, 강제 창호, 청동 창호, 스테인리스 창호로 구분됩니다.

     

    알루미늄 창호는 압출 성형에 의하여 다양한 단면의 창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유지 관리가 쉽고 기밀성이 좋습니다. 알루미늄 창호는 알칼리성에 약하기 때문에 콘크리트와 접착 시 절연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이종 금속과 접착 시에 부식이 되므로 절연 도장이 필요합니다. 또한 열에 의한 수축, 팽창이 큽니다. 

     

    강제 창호는 강도가 크며 융점이 1,500℃ 정도로 내화성이 큽니다. 부식이 되기 쉬우며, 기밀성이 나쁘고, 내구연한이 작아 가격이 저렴한 것이 특징입니다. 

     

    청동 창호는 내식성이 크고, 강도가 큽니다. 표면이 미려하고, 주로 옥외용에 사용됩니다. 가격이 고가인 것이 특징입니다. 스테인리스 창호는 알루미늄 창호와 비교하여 강도가 크고, 부식에 강합니다. 내구연한이 길고, 표면이 미려하여 가격이 고가인 것이 특징입니다. 

     

    문의 종류로는 자재 문, 여닫이문, 미세기 문, 회전문, 접문이 있습니다. 자재 문은 여닫이문의 일종으로 안팎으로 자유롭게 얻고 닫을 수 있게 만든 문을 말합니다. 손잡이가 없으며 자유 정첩 또는 플로어 힌지를 사용합니다. 문의 중량이 클 경우에는 자유정첩 대신에 돌쩌귀, 바닥 지도리 등을 문의 한쪽 상하부에 설치합니다. 

     

    여닫이문은 정첩, 자유 정첩, 돌쩌귀 등을 문선 틀에 달고 문장부, 바닥 지도리 등을 문의 한쪽 상하부에 설치하여 만든 문을 말합니다. 문이 쌍여닫이 일 경우에는 마중대 여밈에 풍소란을 사용합니다. 미세기 문은 옷 틀과 밑틀에 두 줄로 홈을 파서 문 한 짝을 다른 한 짝에 옆에 밀어붙이게 한 문을 말합니다. 

     

    회전문은 통행인의 출입 시의 4개의 회전 문짝이 내외부의 차단막 역할을 하여 외부 공기의 침투를 막음으로써 외부 공기 차단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재질은 알루미늄, 청동, 황동, 스테인리스 철강 등이 있으며, 자동 및 수동, 원형과 타원형 등 종류가 다양합니다. 문틀과 바닥이 일체가 되어 회전하는 것과 문짝만 설치되어 손으로 회전시켜 출입할 수 있는 것이 있습니다.

     

    접문은 여러 개의 문짝을 정 첩을 사용하여 연결하고 문 위 틀에 도르래를 설치하여 접을 수 있도록 만든 문을 말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