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 7. 9.

    by. 파하01

    반응형

    건설 소음은 도로교통소음이나 철도소음 및 항공기 소음, 공장 소음 등과는 달리 발생하는 소음 정도가 매우 많은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건설 소음이 다른 소음과 뚜렷이 다른 점이 있습니다. 그 점을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건설 소음의 특징 

    건설 소음은 서로 다른 음색을 갖는 음원에서 발생하는 음이 복합된 소음입니다. 또한 충격 소음을 포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건설 소음은 건설공사의 기간 내에만 발생하고 다른 소음과 같이 영속적이지 않습니다. 건설소음의 음원은 보통 위치가 고정되어 있지 않고 현장 부지 내에 이동하는 음원과 덤프트럭처럼 공사 현장을 출입하는 음원이 있고, 현장을 출입하는 음원의 경우 소음의 영향권을 더욱 넓히는 경향이 있습니다. 

     

    건설공사에는 보통 공사공정의 진척에 따라 소음레벨과 스펙트럼이 다른 여러 종류의 건설 기계가 투입됨에 따라 다양하게 변합니다. 건설공사는 가끔 주변의 다른 공해들을 동시에 수발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보통 주간에 행해지기도 하지만, 떄로는 도로 보수 공사 등의 일부 공사는 야간에 행하여집니다. 

     

     건설 소음의 종류

    건설 소음은 각종 건설기계에 의한 공해가 대부분을 이루고 있습니다. 공정별로 살펴보면 기초공사, 해체공사, 토공사 등에서 주로 발생하게 됩니다. 각 공정 별에 쓰이는 건설기계의 소음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초공사에 쓰이게 되는 건설기계 중 소음이 매우 심한 것에는 디젤파일 해머, 스팀 해머, 드롭 해머, 정치적 공기 압축기, Air-lock이 있습니다. 이러한 기계들보다 소음이 조금은 적지만, 심한 건설기계로는 진동 파일 드라이버, Be note 굴삭기가 있습니다. 

     

    토공사 작업에 쓰이게 되는 건설기계 중에 소음이 매우 심한 것은 불도저, 휠 식 유압 셔블과 크롤러 식 유압 셔블, 덤프트럭, 벨트컨베이어가 있습니다. 소음이 보통인 건설기계에는 로드 롤러, 진동 롤러 등이 있습니다. 

     

    건설 소음의 분류

    건설 소음은 음원에서 충분히 떨어진 거리에서 점 음원으로 취급하여 음압레벨이 거리의 두 배 당 6dB씩 감소하게 됩니다. 음원의 형상이 장방형일 때 장변의 약 1/3 이상인 거리에서의 음압레벨은 점음원인 경우와 같이 거리의 두 배 당 6dB씩 감소한다고 봐도 좋습니다. 

     

    하지만 실제 건설기계의 경우에 기계의 바깥쪽 면은 복잡한 형상을 가지고 있으며, 그 표면에서 방사되는 소리의 에너지도 동일하게 분포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건설기계에서 어느 정도 떨어졌다고 해서 건설기계를 거리의 두 배당 6dB씩 감소하는 특성을 갖는 점 음원으로 해석해야 할지를 결정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건설 기계의 크기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이상의 거리가 있으면 건설기계를 점 음원으로 간주하여 해석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건설 소음의 분류를 나타낸 것입니다. 정상소음은 레벨변동이 적고, 대부분 일정한 소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발동 발전기와 공기압축기, 아스팔트 피니셔, 콘크리트 절단기에서 나는 소음이 정상소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변동소음은 레벨이 불규칙하고 연속적으로 일정한 범위로 변화하며 발생하는 소음을 말합니다. 압쇄기나 유압 셔블, 트랙터셔블, 굴삭기, 불도저의 소음이 이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분리 충격 소음은 발생하는 소음이 각각 독립적으로 분리된 충격소음을 말합니다. 포장한 파쇄기나 람마, 디젤파일 해머가 이에 해당합니다. 

     

    준 정상 충격 소음은 대부분 이정한 레벨의 소음이 각각의 부분에서 극히 짧은 시간 간격에 되풀이하여 발생하는 충격 소음을 말합니다. 진동 파일 드라이버가 이러한 소음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간헐적으로 발생하고 계속 시간이 수초 이상의 소음을 내는 것을 간헐 소음이라고 하는데, 콘크리트 브레이커 항타기가 이에 해당합니다. 

     

    충격 소음에는 연속성과 반복성으로 구분되는데, 둘의 공통점은 계속시간이 극히 짧은 소음이라는 것입니다. 연속성 충격 소음을 유발하는 건설 기계는 착암기와 브레이커, 콤팩트, 공압식 드릴 마스터, 진동 항타항발기가 해당이 됩니다. 그에 반해 반복성 충격소음을 가지고 있는 건설기계는 유압식과 디젤식의 항타기가 이에 해당합니다.  

     

     

     

     

     

     

    반응형